안철수연구소 보안기초정보 키보드를 누를때마다 자꾸 귀신웃음소리가 나요

> 뉴스 > 칼럼&사설

안철수연구소 보안기초정보 키보드를 누를때마다 자꾸 귀신웃음소리가 나요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0-11-04  | 수정 2010-11-04 오전 9:38:20  | 관련기사 건

▲ 컴퓨터 화면 가득 출력된 귀신 사진

 

키보드를 누를 때마다 여자의 웃음소리나 국적 불명의 언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친구가 보내준 링크를 클릭했더니 화면 가득 귀신의 얼굴이 나타나 놀라본 적이 있는가? 이렇게 사용자를 당황하게 하거나 놀라게 하는 악성 프로그램, 그 삭제 방법을 안철수연구소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Q: 갑자기 키보드를 누를 때마다 “야마코, 아하하하하” 하는 이상한 소리가 납니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사운드 조절을 해봐도 안되고 백신으로 치료를 해봐도 그때뿐입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아하하하” 하는 웃음소리가 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야마코” 하는 소리가 납니다. 탭 키를 누르면 “짜매이”이라고 하고요.


계속해서 이런 소리가 나는데 정말 정신병에 걸리기 일보직전입니다.


이 소리,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AHN: 질문하신 내용은 조커(Joker) 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조커 프로그램은 컴퓨터 자체에 크게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사용자를 놀라게 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질문하신 키보드 귀신 소리 외에도 컵 받침 선물이라고 해서 프로그램을 전송받았는데 실행해보니 CD-ROM 드라이브가 열린다던지 귀신 사진이 화면 가득 보인다던지 해서 때론 잔잔한 재미를 주지만 사용자를 놀라게 해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내용 : 웃기거나 치명적이거나, 스파이웨어 조커와 DNS Changer 참조)

 

시스템에서 지속적으로 소리가 발생된다면 해당 소리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프로세스가 존재할 것입니다. 작업관리자에서 의심프로세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루트킷이 존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튼 컴퓨터상에서 나타나는 모든 동작은 프로그램되어 실행되므로, 이상 증상을 나타내는 프로세스가 존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악성코드는 V3에서 아래와 같은 진단명으로 진단/치료가 가능합니다.

Win-Trojan/Agent.166912.BN


위의 방법으로도 삭제가 안된다거나 다른 문제가 생긴다면 안철수연구소 바이러스 신고센터로 문의를 하셔서 기술지원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문제해결방법이라 생각됩니다.


V3 365 클리닉 사용자의 경우 무료로 기술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http://sr119.tistory.com/233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성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