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지도 그리기 대회’ 개최

> 뉴스 >

‘어린이 지도 그리기 대회’ 개최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7-09-28  | 수정 2007-09-28 오후 3:49:23  | 관련기사 건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손봉균)은 미래의 주역들에게 지도의 효용성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국토사랑 및 애국심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8일부터 “어린이 지도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의 참가 대상은 전국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이며, 9월 28일~10월 19일까지 지도를 그려 국토지리정보원(기획정책과)에 방문 또는 우편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이번 대회를 주최하는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정보를 기록·생산·유지관리 및 국토의 최신 현황을 지도 및 각종 매체를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미래 우리나라를 전자국토로 이룩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는 국가지리정보 전문기관이다.

 

한편 작품은 도로, 다리, 산, 논, 밭, 학교, 교회, 병원 등을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기호를 사용하여 응모자가 살고 있는 마을의 모습을 실제와 유사하게 표현하면 되고, 주변의 지형지물이나 지역의 특색 등을 알기 쉽게 그리면 된다.

 

이번 어린이 지도 그리기 대회는 어린 꿈나무들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지도를 직접 그려보면서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의 모습을 이해하고 나아가 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함은 물론 우리 국토에 대한 애국심을 키워주고자 마련되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모습을 직접 표현해보면서 지도 속에는 여러 정보들이 담겨져 있음을 알게 되고, 그 중요성은 물론 우리 국토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 각 지역의 지명·지형·지리적 특성 등이 담겨진 어린이들의 지도가 한자리에 모이면 우리나라 지도가 완성되게 되며, 어린이들의 작품은 국민들에 우리땅과 우리영토·우리지도에 대한 신선한 충격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접수된 작품은 전문가를 통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26일 결과를 발표하게 되며, 입상자에게는 금년 11월 1일(제8회 측량의 날)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순위별로 시상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 1명에게는 건설교통부장관상 및 상품(문화상품권 30만원)을 수여하고, 최우수상 수상자 2명에게는 국토지리정보원장상 및 상품(문화상품권 20만원)을 수여하고 이외에도 대한측량협회장상, 한국지도학회장상 등 총 50점의 입상자에게 시상하게 된다.

 

입상한 작품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도박물관 전시실(중앙홀)에 11월 한 달간 전시되어 지도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지도박물관(국토지리정보원 내 위치)은 2004년 11월 개관하였다. 전시실 3관(1,275㎡)과 야외전시장에 우리나라 및 서양고지도·측량장비·세계 각국의 지구본·경위도 원점 및 기준점 모형·체험코너 등을 전시하고 있다.


지도박물관 중앙홀 초대형 지구본
 

 

제1관 중앙홀에는 초대형 지구와 인공위성을 연출하여 지구와 측량 신기술에 대한 호기심 유발 및 지식을 전달해주며


제2관 역사관에는 지도의 기원과 각종 고지도, 지도제작의 역사, 지도제작 방법 등을 전시하고 있다.

 

제3관 현대관에는 세계 각국의 지구본과 측량장비, 지도제작 장비와 도구, 지리정보의 활용(GPS·GIS) 사례, 다양한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으며, 야외전시장에는 대한민국 경위도 원점, GPS 상시 관측 안테나, 고산자 김정호 동상과 전국 주요 지역 간 거리표, 측량 기준점 등이 전시되어 있다.

 

한편 국토지리정보원은 우리나라 지리정보의 중요성을 어린이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훌륭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어린이들에게 지도의 중요성 및 효용성을 알리고 애국심 함양의 계기를 마련함은 물론 국토지리정보원이 이런 대회를 통해 국민들의 관심과 애정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어린이 지도 그리기 대회”를 매년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어린이 지도그리기 대회 공모요강


□ 목 적

◦ 미래의 주역들에게 지도의 효용성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국토사랑 및 애국심 함양 유도


□ 대회 개요

◦ 참가기준

- 참가대상 : 전국 초등학교 3학년~6학년 학생

- 응모기한 :’07.9.28(금)~10.19(금)까지 도착분에 한함


◦ 응모 내용

- 도로, 다리, 산, 논, 학교, 교회 병원 등을 적절한 기호를 이용하여 우리 마을의 모습을 표현

- 주변의 모습을 간단하고 보기 쉽게 표현

- 지도의 이해, 활용에 대한 내용이 충분히 반영


◦ 응모 방법

- 방  법 : 각 학교별 취합 또는 개별 제출 (1인 1작품 한정)


※직접제출, 우편, 택배 등 기간 내에 도착분에 한함

- 규  격 : 54.5㎝ × 39.4㎝(4절지) 크기의 도화지

- 제출처 :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기획정책과


※주소 : (443-772)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길 587 국토지리정보원 기획정책과

- 작품 뒷면에 작품명, 학교명, 학년/반, 성명 등 기재


(아래 라벨 참조)

2007년 전국 어린이 그림지도 그리기 대회

작  품  명

 

학  교  명

초등학교

학  년  반

학년         반

성      명

 

전화번호부

  학교)           집)

학교  주소

 

작품  설명

 

 

□ 입상자 발표

◦ 2007년 10월 26일(금)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해당 학교장에게 개별 통지(시상식 일자 포함)


□ 시상 내역

◦ 대  상(1점):건설교통부장관상 (문화상품권 30만원상당)   

◦ 최우수상(2점):국토지리정보원장상 (문화상품권 20만원상당)

◦ 우수상(3점):대한측량협회장상 (문화상품권 10만원상당)

◦ 장려상(9점):한국지도학회장상 (문화상품권 5만원상당)

◦ 가작(35점):문화상품권 2만원상당 수여


□ 입상작품 전시

◦ 2007년 11월 1개월간 국토지리정보원 지도박물관에 전시 및 홍보


□ 기타사항

◦ 제출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입상작에 대한 소유 및 이용권은 국토지리정보원에 귀속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지리정보원 기획정책과로 문의

   전화 : 031-210-2787 / 담당자 : 학예연구사 한상호

   E-mail : kwanse@moct.go.kr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고성 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진정한 도시재생은 무엇일까?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