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순길씨, 멍게껍질 분말 제조방법 특허기술 취득

> 뉴스 > 통영소식

차순길씨, 멍게껍질 분말 제조방법 특허기술 취득

통영방송  | 입력 2020-09-18 오후 01:25:25  | 수정 2020-09-18 오후 01:25:25  | 관련기사 건

아미노산 등 유효성분 함유빵 우동 어묵 원재료로 이용도

- 2010 수산신지식인 선정 식품원료 활성화수산업계 도움


차순길 선생님.JPG

   

2010년 수산신지식인으로 뽑힌 차순길씨(60, 통영)가 이번에는 멍게껍질을 가루로 만드는 방법으로 특허기술을 얻었다이 특허기술을 쓰면 멍게껍질 처리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멍게양식 어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은 2018년 차순길씨가 신청한 멍게 껍질 분말을 제조하는 방법과 이에 의해 제조된 멍게껍질 분말에 대해 특허를 인정하고이를 공개했다.

   

2017년 멍게양식업계는 2만여 톤의 멍게를 생산했는데멍게 육질은 횟감과 같이 식용으로 쓰지만 껍질은 대부분 버리는데다 쉽게 분해되지 않아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적받아 왔다.

   

멍게껍질.jpg


멍게어장-1.jpg


이에 따라 그동안 멍게 껍질 처리를 위해 멍게껍질에서 식이섬유를 분리 정제하는 방법’, ‘멍게껍질의 유효성분을 포함한 탈모 방지두피 개선’, ‘멍게껍질 추출물을 포함한 피부 주름 개선용 화장품같은 특허들이 있다하지만 실제 생산하고 상품화 하는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아쉬움으로 남았다.


이번에 차순길씨가 특허 등록한 멍게껍질 분말 제조법은 염분 빼기가 쉽지 않은 멍게껍질의 염분을 확실하게 빼내고위생 면과 선도 유지면에서도 훌륭한 멍게껍질 분말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멍게분말 제조 과정은 1)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는 단계 2) 100도의 물에서 5~7분 동안 자숙하는 단계 3) 담수로 씻고 물기를 빼는 단계 4) 이를 60~80도의 온도에서 3~5시간 열풍으로 말리는 단계 5) 다시 25도에서 6~8시간 냉풍으로 말리는 단계 6) 마지막으로 냉풍으로 말린 멍게껍질을 식품분쇄기로 가루로 만드는 특징을 가진다.

   

멍게가루.jpg


차순길씨는 그동안의 특허와 연구를 꼼꼼히 살피면서 멍게껍질을 가루로 만들어보자고 생각을 바꿨고실제 적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냈다면서 이번 특허의 가장 큰 특징은 멍게껍질에서 염분을 빼내고도 유효성분인 아미노산을 함유하면서 가루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멍게껍질을 가루로 만들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를 밀가루와 섞으면 떡우동국수어묵파전라면 따위 국민들이 좋아하는 식품 원재료로 쓸 수 있어서멍게껍질을 이용한 식품원료 활성화와 함께 멍게양식업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차순길씨는 2014년 경상대학교산학협력단과 손잡고 저염 마른멸치 제조방법’ 특허를 인정받았으며디지털 조석표 일명 휴대용 전자조석표시기를 발명하기도 했다. 2010년에는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신지식인에 뽑혔다.

   




통영방송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곧 사람들이 몰려 들텐데~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