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취약지역 농어촌형 교통모델 추진으로 1석3조 효과 기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먼 거리를 걸어가야 하는 농어촌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이 ‘기본요금 100원’으로 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까?
박완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가 ‘경남행복 100원 택시’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약속, 그 파급효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후보가 약속한 ‘경남행복 100원 택시’는 버스 노선이 폐지됐거나 운행 횟수가 극히 제한적이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먼 거리를 걸어가야 하는 교통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정책이다.
‘100원 택시’ 제도는 운송수요가 집중되는 장날 등을 고려해 월 5회 가량 면 소재지까지는 기본요금 100원, 군청 소재지까지는 버스요금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요 응답형 택시’ 모델이다.
택시요금에서 부족한 부분은 경남도가 농어촌 주민들의 교통복지 차원에서 지원해주며, 해당 지자체와 매칭사업으로 확대 시행한다는 것이 박 후보 측 설명이다.
특히 이 제도는 박근혜 정부가 지난 달 21일 확정 발표한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과 연계돼 있어 향후 정부지원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확정한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은 시·군에 2년간 예산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는 전국에서 10개 시·군을 선정해 총 1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가 기초자치단체와의 매칭사업으로 주도적 역할을 하고 기초단체가 사업을 실질적으로 주관하면서, 향후 정부지원까지 이끌어낸다는 것이 박완수 예비후보 측 설명이다.
박완수 후보 측 관계자는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을 확대 보장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촉진하는 한편, 택시업계의 수익도 늘릴 수 있는 1석3조의 행복플랜’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경남행복 100원 택시는 매칭사업을 희망하는 기초자치단체 중 1~3곳을 선정해 시범운영을 거친 뒤, 사업내용을 보완해 단계적으로 도내 10개 군에서 18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경남도내에는 아직도 버스가 없는 마을 주민들이 읍·면 소재지를 다녀오려면 하루가 꼬박 걸리는 곳이 있고, 특히 대다수가 노인들인 농어촌지역에서는 교통복지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경남 10개 군 인구는 2013년 2월 기준으로 50여만 명에 달하고 있어, 이 제도가 도입되면 도비와 군비, 정부지원금을 모두 합쳐 연 10억여 원의 예산으로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이 ‘경남행복 100원 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행복 택시’ 제도는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도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무상버스 도입’ 공약과는 차별화된 것으로, 충남 서천군이 지난 10개월 간 성공적으로 운영, 농어촌지역 교통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획기적 정책으로 이미 검증받았다는 평가다.
* 수요응답형(Demand Responsive Transportation) 택시
승객들의 운송수요를 사전에 파악해 필요한 시간에 택시를 운행함으로써 효율성과 경제성을 기함은 물론 주민들에게 맞춤형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택시로 충남 서천군이 2013년 6월부터 시행.
*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
버스 노선이 폐지되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거나 먼 거리를 걸어가야 하는 교통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것으로, 농촌 마을에 구석구석 찾아가는 창의적인 교통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확정된 사업.
시·군, 지역아동센터, 마을자치회 등 농촌 지역에 교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자라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
시·군에는 2년간 예산을 지원하며, 올해는 10개 시·군을 선정하고 총 10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
* 경남도내 10개 군 인구 수(2013년 2월 기준)
지역 |
인구수 |
지역 |
인구수 |
거창군 |
63,647 |
창녕군 |
65,059 |
고성군 |
57,997 |
하동군 |
50,637 |
남해군 |
47,977 |
함안군 |
70,868 |
산청군 |
36,389 |
함양군 |
41,146 |
의령군 |
30,136 |
합천군 |
50,790 |
계 514,654 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