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조작 이정희, “여론조사 결과에 직접 영향 없다!”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여론조사 조작 이정희, “여론조사 결과에 직접 영향 없다!”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3-20  | 수정 2012-03-20  | 관련기사 건

“이런 문자 발송이 한 캠프에서만 일어난 일도 아니고...”

 

▲ 이정희 대표
4.11 총선 야권단일화 후보 경선 과정에서 전화 여론조사 조작 문자 발송을 지시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서울 관악을)가 문자 발송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여론조사 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20일 오후 늦게 국회 기자실을 찾아 “여론조사 결과의 변동을 일으킬 정도의 행위라고 확언할 수 없다”면서도 “민주통합당 후보로서 참여한 김희철 의원에서 경선 결과에 영향이 있다고 판단한다면 재경선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어 그는 “재경선의 방식과 시기와 절차 모두 경선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데로 따르겠다”며 “야권연대 정신이 관악을 지역구 경선으로 인해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 야권연대가 관악을에서 있었던 갈등을 극복하고 복원되기 바라는 마음에서 재경선을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제 스스로의 일이지만 객관적으로 판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문자가 배포된 사람 수가 200여명으로 확인이 되고, 전체 여론조사 1,000명 중 200명은 여론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확언할 수 없다”고 재차 여론조사 조작 문자 발송은 했지만, 그것이 결과에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러한 문자가 “조직적으로 계획된 일이라고 파악이 안된다”며 사건을 확장하는 것을 경계했다. 뿐만 아니라 “이런 문자 발송이 한 캠프에서 일어난 일도 아니고...”라고 말해 상대 후보 측에서도 이 정도의 문자는 보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그는 전국교직원연합회측에서 대량으로 문자를 보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사실관계가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았다”며 “저희 캠프와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단 이정희 대표측은 이러한 일에 대해 사과는 하지만,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뭉개고가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야권단일화 협상과정에서 경선 방식을 논의할 때 조직 동원력에서 열세인 통합진보당이 일관되게 주장한 것이 여론조사 방식이었다. 자동응답(ARS)방식과 무작위 표본 직접 전화(RDD)방식을 채택한 것은 통합진보당 측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었다.

 

여론조사 과정에서도 ‘조작 가능성’ 또는 ‘역선택 가능성’을 가장 강하게 주장하고 우려를 표한 것도 통합진보당이었다.

 

그런데 가장 우려했던 일을 자당의 간판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 캠프에서 벌여 통합진보당측은 민주통합당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더불어 야권연대 회의론에 불이 지펴질 가능성도 높아졌다.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