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쇠고기 연하게 만드는 기술 개발

> 뉴스 >

농진청, 쇠고기 연하게 만드는 기술 개발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8-09-08  | 수정 2008-09-08 오전 8:06:57  | 관련기사 건

 

쇠고기를 보다 연하게 만드는 저전압 전기자극 기술 산업체 이전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에서는 고기의 연도를 약 22% 정도 개선시키는 저전압전기자극 기술을 개발해 산업체에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육우, 한우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하고 특히, 송아지 출산으로 인해 노령화된 한우 암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 한우의 가격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적절한 처리시간과 정해진 범위내의 자극을 해당 부위에 전달하는 것으로 도축된 소의 피를 빼기 전단계에 낮은 전압으로  전기자극을 주어 경직돼 있는 근 섬유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다.

  

※ 특허명 : 소 도체 육질개선용 저전압 전기자극기(출원번호 : 10-2007- 01011477)


전기자극은 세계적으로 육질 개선을 위해 오래 전부터 연구 사용된 기술로 고기 자체의 품질을 높이는 공인된 방법이며, 산업적 이용은 1970년대 초반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이용되기 시작해, 현재 미국과 유럽, 호주 등 많은 나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기술이전 되는 저전압전기자극 기술을 시험한 결과를 보면, 한우 노령우에서 고기의 질김 정도를 측정했을 때  처리 전에 비해 연도(고기의 부드러움 정도)가 약 22% 향상됐고, 사람의 오감을 이용한 평가에서도 부드러운 면과 선호도 면에서 전기자극을 하지 않은 것과 비교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 처리 전 8.02kg/1.25㎠ → 처리 후 6.29kg/1.25㎠(전단력 : 고기의 질김정도를 기계적으로 측정한 수치, 값이 낮을 수록 연함(단위 kg/1.25㎠))


이 기술을 개발한 농촌진흥청 김진형 박사는 “저전압전기자극기의 보급으로 연도가 향상된 쇠고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면 우리 한우의 가격경쟁력이 보다 높아질 것 이다”고 밝히며 한우 경쟁력 확보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미아찾기 캠페인

 

258 과 nate를 누르고 하나넷 이나 유선방송, 케이블방송, 하나방송을 입력하면 언제어디서든 휴대폰으로 고성유선방송사 WAP-page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고성 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