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고성신문사에 고성교육발전위원회 사무국이 있다?

> 뉴스 > 칼럼&사설

[사설]고성신문사에 고성교육발전위원회 사무국이 있다?

한창식 기자  | 입력 2016-09-19 오전 09:36:22  | 수정 2007-07-19 오후 4:12:39  | 관련기사 건

▲ 연락처도 없는 초라한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 홈페이지 메인화면

 

지난 6월 20일 고성인터넷뉴스에서는 고성군청 기획감사실 교육지원팀 앞으로 ‘고성군 교육발전위원회에서 모금한 교육발전기금에 대한 사용처와 지출결의서 및 교육발전기금 운용실태, 기금계좌 및 입출금 내역서 일체’에 대한 행정정보 공개를 청구한 바 있고, 22일에는 그와 관련한『고성교육발전기금 운용에 문제점 있다.』는 제하의 사설을 내보낸바 있다.

 

이에 지난 6월 26일 고성군청 기획감사실 교육지원 담당 직원은 ‘교육발전기금 관련한 업무는 고성군청 소관이 아니므로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로 청구바랍니다’며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은 아는바 없다는 것과, 지난 2월 28일 개정된 ‘교육발전위원회 사무국 주소지는 고성읍 성내리 48-11번지 내에 둔다’는 변경된 정관상의 주소지를 내세우면서 해당 주소지내에 있는 ‘고성신문’사로 질의를 하라는 답변을 해왔다.

 

▲ 이 때는 사무국이 고성군청이다.
▲ 이날부터는 고성신문사에 교육발전위원회 사무국이 설치된다.

 

교육발전기금과 관련한 일체의 정보공개를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에 청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교육발전위원회 관련 업무를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에서 담당했기 때문이다. 

 

그 증거는 너무나도 명백한 것으로 지난 2월 28일 교육발전위 정관이 개정되기까지는 그 사무국이 고성군청 주소지인 성내리 198번지였고 기획감사실 교육지원팀이 업무를 보아 왔다는 것이 여러곳에 자료로 나타나 있고 지금도 그렇기 때문이다. 

 

 

▲ 기획감사실에서 교육발전위 업무를 보아 온 것을 알 수 있다.

 

더욱 가관인 것은 고성군청 홈페이지 기획감사실 교육지원담당 업무 소개에 (사)교육발전위원회 운영을 주 담당업무로 밝혀두고 있으면서도 행정정보공개 청구는 ‘고성신문사’에다 하라니 고성신문사장에게 청구하란 것인지 기자들에게 청구하란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교육발전위원회 홈페이지에 한 번 들어가 보라. 50억 원의 기금이 마련 된 홈페이지인데 조악하기 짝이 없다. 내일이면 곧 없어지고 그 실체가 드러날 것만 같은 다단계회사 홈페이지도 아니고. 냉정히 보면 실체가 없어 보인다. 어쩌다 한 군데 연락처가 있긴 해도 잘 보라. ‘670-2092~3, 670-2059’라 되어있다. 670번 국번이 어디에 쓰이는지 기획감사실 교육지원 담당직원들은 모르는가. 그래놓고도 고성신문사에다 행정정보공개청구를 하라니 이거 도대체 어쩌겠다는 건가? 

 

 

 

▲ 670국이 군행정 전화번호인 줄 누가모르랴.

 

▲ 지금도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에는 교육지원팀을 두어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고 저들 스스로가 밝히고 있지만 행정정보청구는 고성신문사에 하란다.

 

기획감사실에서는 돈도 받고 관리도 해왔으면서 돈 어디다 어떻게 썼는지, 제대로 잘 쓰고 있는지 군민들이 물어오면 ‘고성신문사’에 가서 알아보라고?

 

기획감사실이 발전기금 접수창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무슨 이유인가. 서기관이 있어서인가?


당신들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 조직도 한 번 보라. 이건 실수가 아니라 일부러 그렇게 해둔 것으로 보이는데 기가 막힌다. 어쩌면 교육발전위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일 터.

 

▲ 실체 없는 사무국인데 당연한 일이다.

 

맞다. 사무국이 없는데 어디다 선을 그어 붙이겠는가. 혼자 떠돌아다니는 것이 마땅하다.


얼마 전, 고성군 교육발전기금과 관련한 감독청의 한 관리는 “몇 사람이 다칠 정도로 허술하게 되어있다”고 밝힌 바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도 유분수다.


아마 이제 곧 고성군교육청에서도 이번 건과 관련한 정보공개청구에 대한 답변이 오겠지만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에서는 나름대로 더 강도 높은 국민고충처리위원회나 감사원 감사 등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제발 평범한 시민들이 바보가 아니라는 것과, 자신이 최고인 양 하면 열심히 일하는 선량한 공무원들마저 같이 그렇게 고약한 공무원 취급받는다는 점을 잘 새겨두어야 한다.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한창식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