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호가 묻고 법륜스님이 답하다 / 오마이북
누군가 “한국에 기자는 조갑제와 오연호, 두 명 밖에 없다”고 했단다. 우익보수진영을 대변하는 조갑제 전 조선일보 기자와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면서 오마이뉴스를 창간하고 이끌어가는 진보진영의 오연호 기자를 일컫는 말일 것이다. 생각해보면 지금의 우리사회에서 이런 말이 낯설게 들리지 않는 것을 보면서, 또 한 차례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을 보면서 그럴 만도 하다는 느낌으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오마이뉴스의 오연호 기자가 조국교수에 이어 이번에는 법륜스님에게 물었다. 그리고 법륜이 답하는 ‘가슴을 뛰게 하는 통일이야기’라는 부재의 『새로운 100년』이라는 책을 펴냈다.
사실은 2012년 봄에 그해 겨울 대통령선거를 염두에 두고 새로운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와 꼭 해야 할 일에 대한 제안의 형식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모두가 아는바 그대로 박근혜정부가 들어섰고, 그 결과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로 민주노총 사무실이 경찰들에 의해 유린이 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거기에 KTX민영화를 반대하는 철도노조의 총파업이 시작됐고, 파업의 시작과 함께 수천 명의 파업노동자들이 직위해제 되고, 한 고려대 학생이 붙인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대자보가 온 나라를 자기성찰과 참여의 물결로 휩쓸고 있는 중이다. 또 여전히 국가기관의 대통령선거 불법개입에 대한 촛불시위는 현재진행형이다.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은 여전히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다. 연속 100 차례의 강의에는 사람들이 몰리고, 세상 일상에 대한 고민들로부터 통일이야기, 대한민국 100년의 나아갈 바에 대한 대답까지 거침없이 행진중이다.
대통령선거 1년이 지난 이때 다시 작년 ‘오연호가 묻고 법륜스님이 답하는’ 책을 집어 들었다. 여전히 법륜스님이 말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이 나아갈 바는 안녕하신지, 원하지 않았던 대통령이 당선돼 과거 유신시대로 돌아가는 듯 암울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상황에서도 법륜스님의 말씀은 현실성을 담보하고 있는지 알고 싶었다.
법륜스님은 ‘시대를 읽지 못하면 화를 입는다’면서 지금이 새로운 통일시대를 만들 기회라고 대답했다. 여전히 그 의견에 동의하시는지 다시 묻고 싶어졌다.
과거 우리의 역사로부터 근대의 역사와 분단의 뿌리가 어디에서 연유하는지를 해박하고 논리적이지만 쉽고 재미있게 답하시던 법륜스님께 다시 한 번 질문하고 싶어진다.
북한에 대해 ‘보수는 두려워 말고 진보는 부러워 말라’던 일갈은 여전히 유효한지, 꼬일 대로 꼬였던 이명박의 5년에 이어 3대 세습의 북한과 독재 세습의 남한까지 이지경이 됐어도 우리들의 지향은 평화운동에서 통일운동으로 진행돼야 하는지.
정토회를 이끌어가며, 평화재단 이사장으로 북한의 기아, 질병, 문맹퇴치와 생태환경운동에서부터 인권, 평화, 통일운동을 벌이고 있는 법륜스님에게 작년 대통령선거가 끝나고 정확히 1년 되는 1219, 바로 오늘의 시점에서 대답을 해달라고 요구하고 싶다. 이 책에서 하셨던 말씀이 다시 4년 후로 미루어지는 것인지 여전히 하나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는 것인지. 기왕이면 다시 말씀해 주실 수는 없는지.
오연호 기자는 2010년 조국에게 물었고, 작년에는 법륜스님에게 물었다. 이제 다음은 누구 차례인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왜 내 옆에는 이상한 사람이 많을까?이광희 /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 -100억명, 어느 날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싸가지없는 진보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나의 한국현대사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우리는 왜 이렇게 사는 걸까?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김미화 기자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정치의 즐거움이광희 숲 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전쟁혁신이광희 / 숲 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인간의 모든 동기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다산 정약용 평전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바람이 불면 당신인줄 알겠습니다이광희 / 숲 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양심을 보았다이광희 / 숲 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독일리포트-미래한국의 패러다임을 찾아이광희 /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이케아세대 그들의 역습이 시작됐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당신을 위한 국가는 없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실패한 우파가 어떻게 승자가 되었나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거대권력의 종말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우리 손을 잡아! 엘린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만화-웹툰] 미 생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김수영을 위하여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어떻게 살 것인가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멈추지 말고 진보하라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도시, 역사를 바꾸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빅데이터 승리의 과학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멈추지 말고 진보하라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7월 셋째주 풀꽃이야기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6월 넷째 주 풀꽃이야기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5월 다섯째 주 풀꽃이야기 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언젠가는 지나간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사우스 마운틴 이야기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4월 넷째주-어린이들의 봄맞이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4월 셋째-완연한 풀꽃세상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예능은 힘이 세다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풀꽃이야기-2013. 3월 첫 주 이야기이광희 숲해설가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다산정약용의 인생수업김미화 기자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세시에서 다섯시 사이 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전傳을 범하다 고성인터넷뉴스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김미화 기자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김미화 기자
└ 이광희의 즐겁게 책읽기-법가, 절대권력의 기술김미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