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2회 고성군의회 2차정례회 4차 본회의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제222회 고성군의회 2차정례회 4차 본회의

고성방송  | 입력 2016-12-20 오후 06:23:50  | 수정 2016-12-20 오후 06:23:50  | 관련기사 건

동영상뉴스 바로보기 ☞   http://gbs789.com/view.php?seq=649



222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

산업건설위원회 심사결과 보고

산업건설위원장 최상림

 

산업건설위원장 최상림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222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17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등 의정활동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한, 정례회 기간동안 의정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213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에 대하여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안번호 제1741호 고성 체류형 레포츠 특구계획 변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 입니다.

 

이 의견제시의 건은 고성 체류형 레포츠 특구계획 변경을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얻기 위하여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5조 및 제51조에 따라 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의 주요변경 내용은 당초면적 1,634,430제곱미터를 684,990제곱미터로 축소하고 삼림욕장, 산책로 등의 휴양시설을 제외하며 당초 사업비 1,745억원에서 650억원으로 변경하고 사업시행 기간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에서 2019년까지로 3년 연장 등입니다. 주요내용, 전문위원 검토보고 요지, 질의 및 답변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 출석위원 전원 찬성의견으로 채택 하였습니다. 우리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질의답변 등을 통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의결하여 주시길 부탁 드리면서, 심사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22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결과 보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강영봉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대단히 많으십니다. 그리고 정례회 기간동안 의정활동에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수이하 집행부 공무원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방재정법 제36조와 지방자치법 제127조의 규정에 의거 20161121일 고성군수로부터 심의의결 요청되어 각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를 거친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본 특별위원회에서 종합 심사한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군수로부터 제출된 2017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 총 규모는 3,8186,1278천원으로 전년도 당초 예산액 보다 1002,0577천원이 증액되어 2.69%가 신장된 규모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656,0939천원이 증액된 3,4005,0582천원이며, 특별회계는 345,9638천원이 증액된 4181,0696천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세입예산과 세출예산의 재정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졌는지 검토하였으며, 세출예산은 군민이 체감하는 방향에 중점을 두고 특혜성이나 선심성 예산 등 낭비적인 요소가 없는지에 대하여 우선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낭비적 행사나 불요불급한 과다예산이 없는 것인지, 사업의 우선순위와 재원 배분은 형평성 있게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검토하였고, 도비 보조사업의 경우 군비 부담분 과다 등 예산편성의 적정성과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제출된 예산 중 과다하게 편성되었거나 불요불급하다고 판단되는 예산 중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경우 행복나눔과 아동복지시설운영 사회복지시설 법정운영비 보조 동해청소년학교 등 총 32건에 113,8405천원을 삭감하였으며, 삭감액 전액은 예비비에 이관하였습니다.

 

이번에 삭감된 일부 예산 중에서 동해청소년학교 운영 보조는 도비의 확보 비율과 군비의 투입 비율 차원이며, 고성군청소년수련관 건립사업은 사전에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여 사업추진을 이행하라는 의미입니다.

 

당항포대첩 및 월이축제와 소가야 달빛사냥 등 행사성 경비는 과다한 행사비로 일부 삭감하였고, 전입세대 정착금지원, 행정정보화 장비, 재정공제회 공제회비, 쓰레기 종량제 봉투 등은 과다 계상으로 일부 삭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업예산의 경우 경축자원화센터 원료투입구 확장시설 지원사업, 친환경농업 포트상자 지원사업, 포장재 지원사업, 이앙기 지원사업, 임대농기계보관 및 관리시설 등 사업은 보조율의 하향 조정과 농업 보조예산 사업에 대한 성과 관리와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일부 예산을 삭감할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삭감 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2017년도 세입 · 세출예산안을 종합 심사하면서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였고, 관련 부서의 충분한 의견 수렴과 위원 간 긴밀한 토의와 협의를 통해서 심도 있게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조정된 부분이 있었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고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2016 행정사무감사와 2017 예산안 심사를 통하여 제시된 의견을 군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고 신규사업 시행 시는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그리고 수혜도에 대하여 의회와 긴밀하게 협의함으로써 시행 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예산편성 초기 단계에서부터 더욱 더 신중을 기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등 군민생활 안정과 고성군의 신 성장 동력산업 확충 등 군정발전을 위한 균형적인 예산투자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에 편성된 예산의 집행에 있어서도 처음부터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고성군의 건전재정 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2017년 당초예산 심사를 위해 수고하신 동료 의원님과 집행부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심사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22회 고성군의회 제4차 본회의

2016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김홍식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홍식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지난 1122일부터 9일간의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행정사무감사시 자료 제출과 질문사항에 성실히 답변을 해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내지 제50, 고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실시한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고성군 행정전반에 대한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차후 예산안 심사와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불합리하고 잘못된 행정조치 등에 대하여는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군민을 대표하는 의회의 행정감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20161122일부터 1130일까지 집행부의 전실과, 직속기관, 사업소 그리고 읍면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감사반은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이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감사 자료를 토대로 지난 1년간 추진한 주요계획과 예산이 수반된 공사 및 보조사업, 그리고 각종 민원 처리사항과 현장의정활동 확인사항, 군민들이 제보한 사항 등을 참고하여 단순한 지적보다는 주요 전략의 대안 제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본 위원회에서는 64건의 시정 요구사항과 39건의 건의사항을 도출 하였습니다.

 

주요 시정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군정의 지속발전과 차질 없는 주요계획 추진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17년도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내년도 사업계획 이행 등을 위한 전략수립 시 지역발전을 위한 충분한 검토와 폭 넓은 군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시행착오가 없는 계획수립이 되어야 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특히, 우리군의 재정운용을 확충하고 실질적인 인구증가시책을 위하여 항공산업, 조선산업, 고성농정 2050계획 등 신 성장 동력산업의 육성을 실천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과 무분별한 토지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고성읍 신월리삼산면 등 개발사업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의 집행 관련입니다.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군민이 체감하는 방향으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과감히 세출예산을 조정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의 창출사업으로 과감히 전환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그리고, 지역의 균형발전 토대 위에서 사회인프라시설 확충이 이루어져야 할 것과 공사 추진 시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특히, 남산공원 내츄럴 힐링캠프 조성사업, 조선해양산업특구 조성사업, 고성체류형 레포츠특구 조성사업 항공산업 등은 체계적이고 실행 가능한 로드맵을 마련하여 전략적이고도 새롭게 추진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법인조합 등 위탁관리 보조사업의 경우 군에서 직접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각종 사회단체 지원금은 행정의존도가 높으므로 불필요한 행사비가 많이 지원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였으며, 군민의 편익과 자연휴양지 조성을 위해 해교사 부지와 갈모봉 산림욕장의 산림청 맞교환을 요구하였고 유기질비료의 공급과 이용에 있어서 경축자원화센터 건립 및 군비지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축사 가축분을 모두 수거하는 관내 유기질비료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외부 업체가 엄청난 수입을 올리는 심각한 상황도 있었습니다.

 

전국의 기초자치단체 형편이 대동소이 하지만 우리군도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해 국 · 도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서 우리군 지방재정 확충을 위하여 내년에도 국·도비 등의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 해줄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의회의 주어진 역할은 다르지만 군민의 복리증진과 행복추구라는 공동목표는 같다고 여겨지기에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집행부와 의회는 군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로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며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기를 주문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지적 및 시정 요구사항, 건의사항은 제출된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감사에서 나타난 지적 및 건의사항에 대한 내용을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긍정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군 의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내년에도 힘찬 군정을 추진함에 있어서 행복한 군민, 살맛나는 고성을 위하여 다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22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동의안 보고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박덕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덕해입니다. 고성군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에서 제안된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고성군의회 의원 징계요구의 건으로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이 당초 20161231일까지 활동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법원의 최종 결정사항과 의회운영 의사일정 등을 감안하여 그 활동기간을 2017630일까지 6개월 연장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 보고 드린 윤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동의안에 대해 우리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성방송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