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하회탈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 실망

> 뉴스 > 관광문화뉴스

언론은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하회탈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 실망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7-10-27  | 수정 2007-10-27 오전 7:55:06  | 관련기사 건

국내 유수언론들이 10월 18일 발표한 『하회탈 일본에서 발견』이라는 보도는 오보로 확인됐다.

 

▲ 임형규 탈놀이보존회장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장(임형규)은 하회탈(국보 121호) 3종 중 하나인 `별채탈‘(세금을 징수하는 포악한 관리를 상징하는 탈)이 400년만에 일본에서 발견 됐다고 국내 유수 언론에서 발표 했으나, 일본 야츠시로 시립박물관을 방문한 결과 하회탈이 아니라고 25일 밝혔다.

 

▲ 언론에 발표된 탈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는“이달 18일 국내 주요 언론의 발표를 반신반의 하면서도 실물 확인을 하지 않을 수 없어 보존회장외 9명이 22일  일본 야츠시로 시립박물관을 방문, 확인 결과 크기와 두께 및 표정 등 여러면에서 하회탈과는 격이 달라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김 춘택씨(인간문화제, 할미)는 일본방문에 앞서 “과거에도 이번과 유사한 일이 발생 해(총각탈 발견 보도) 회원들이 기뻐했으나 결과는 실망 이었다”며 “이번 일본 방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으나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간다“ 고 방일 소감을 밝힌 바 있다.

 

탈놀이보존회 김 오중씨(이매 역)는 “확실하지도 않은 정보를 특종인 양 발표한 국내 유수의 언론에 놀아 난 꼴이 됐다”며 “공연준비로 한창 바쁜 시기에 일본까지 다녀와 공연 일정에 많은 차질이 생겼다”언론은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국민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한편 하회별신굿탈놀이에 쓰이는 하회탈은 본래 13종 14점이지만 양반, 선비, 할미, 초랭이, 각시, 부네, 중, 이매, 백정, 주지(2점) 등 10종 11점만이 남아 있으며 별채, 떡달이, 총각 탈 3종은 사라지고 없다.                                         

                       <안동 권기일 기자>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고성 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