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문대성 심각한 표절”…문대성 탈당

> 뉴스 >

국민대,“문대성 심각한 표절”…문대성 탈당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4-20  | 수정 2012-04-20  | 관련기사 건

문대성 국회의원직은 유지…야, “양심과 염치가 있다면 국회의원직 사퇴는 당연”

 

국민대학교가 새누리당 문대성 국회의원 당선자의 문제가 된 박사학위 논문에 ‘논문 표절’ 심사 판정을 내렸다.

 

20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정릉동 국민대 본부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채성 연구윤리위원장은 “문 당선자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 주제와 연구 목적의 일부가 명지대 김모씨의 박사학위 논문과 중복될 뿐 아니라 서론, 이론적 배경과 논의에서 기술한 상당한 부분이 일치해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났으며 본교 연구윤리위원회 규정에서 정의한 표절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내려다”고 판시했다.

 

“왜 나한테만 그래!”성질내던 문대성, 표절 판명 나니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그래도 국회의원은 계속된다?

 

이에 새누리당을 탈당 하지 않고 국민대 심사 결과를 지켜본다던 문 당선자는 이날 탈당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문 당선자는 이날 신상 자료를 내고 “오늘 새누리당을 탈당하고자 한다”며 “물의를 일으켜 국민께 죄송하다”고 뒤늦게 고개를 조아렸다.

 

그는 “당의 탈당권고를 받고 탈당을 결심하게 됐다”며 “새누리당이 부담을 털고 민생에 전념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논문 표절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제 책임이다. 논문 표절 의혹이 있는 것도, 탈당 번복으로 인해 국민을 혼란하게 한 것도 저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로 인해 국민께서 정치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거나, 새누리당의 쇄신과 정권재창출에 부담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18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국회 기자회견장까지 왔다 돌아나간 바 있다.

 

기자들과 ‘추격전’ 끝에 “이론적 배경을 인용한 것 뿐”이라며 원저자의 논문과 오타까지 똑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운동과 병행하다보면 그럴 수 있다. 언제나 실수 없이 완벽하냐”며 되레 기자들을 몰아세운 바 있다.

 

그러면서 민주통합당 정세균 의원까지 끌어들이며 “그 분한테는 뭐라 안하시고 왜 저한테만 이러세요”라고 따지기도 했다.

 

뒤 늦게 ‘박근혜’ 판 죄로 문대성 버린 새누리당…선거 지원 유세까지 한 박근혜 입장은?

 

이러한 문 당선자의 태도가 급격히 나빠지자 새누리당 이상돈,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공개적으로 “탈당뿐만 아니라 의원직까지 사퇴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당내에서도 문 당선자가 탈당 의사를 번복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위원장님의 뜻을 거스를 순 없다”며 ‘박 위원장’의 이름을 팔아 ‘괘씸죄’로 문 당선자의 사퇴를 압박하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와중에도 탈당 의사를 굽히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던 문 당선자가 20일 국민대 판결과 동시에 사퇴를 선언했다.

 

그러나 아직 국회의원직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아 무소속으로 남아있게 됐다.

 

이로서 새누리당은 과반의석이 무너졌다. 152석에서 ‘제수 강간’으로 경찰 조사까지 받고 있는 김형태 당선자(경북 포항남울릉군)가 지난 18일 탈당했고, 문 당선자가 탈당하면서 150석으로 줄어들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도 책임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문 당선자의 표절 의혹은 이미 선거 운동 과정에서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박 위원장이 문 당선자의 선거 지원 유세에 나선 바 있으며,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본선을 강행한 바 있다.

 

야, “이렇게 진실이 밝혀졌는데도 문대성은 무슨 배짱으로 버티는지 참으로 놀랍고 신기해”

 

야당은 문 당선자의 국회의원직 사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누누히 밝혀왔지만 문 당선자가 할 일은 새누리당 탈당이 아니라 국회의원직 사퇴”라면서 “국민들은 문 당선자의 논문표절과 거짓말, 비겁한 태도가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박근혜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부실공천, 친박공천, 사심공천을 책임지고 문대성 당선자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진보당도 이지안 부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이렇게 진실이 밝혀졌는데도 문 당선자가 무슨 배짱으로 버티는지 참으로 놀랍고 신기하다”며 “새누리당을 탈당했다고 해서 문제록스 디지털복사가 사라지는가”라고 비아냥거렸다.

 

그는 “(문 당선자가) 양심과 염치가 있다면 의원직 사퇴는 지극히 당연하며, 인간으로서 학자로서도 사죄해야 마땅한 일”이라며 “그간의 파렴치한 행태에 상처를 입은 사하갑 주민에게 최소한의 예의는 보여주기를 권고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