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이어 건설노조도 파업 돌입공사현장 비상, 정부 작업현장 복귀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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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이어 건설노조도 파업 돌입공사현장 비상, 정부 작업현장 복귀 요청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8-06-17  | 수정 2008-06-17 오후 3:19:16  | 관련기사 건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주요 현장의 철근, 마감재 등의 자재 반입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기계노조도 16일 0시를 기해 파업에 들어가면서 전국의 주요 도로·학교·아파트 등의 건설이 중단되는 공사 대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기계노조는 15일 오후와 저녁 정부와 두 차례 실무 협의를 벌였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파업을 결정했다.

 

▲ 건설노조가 파업의 이유를 밝힌 보도자료(출처-전국건설노동조합 홈페이지)

이들은 “폭등하는 경유가에 비해 운반비는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해 적자만 심해진다”며, “운반단가 현실화와 건설기계임대차계약서가 안착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그간 전국건설노조(건설기계분과)와 11차례에 걸친 실무협의 등을 통해 상당부분 의견일치를 보았는데도 노조에서 작업거부에 돌입하게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건설노조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조속히 작업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또 “국토부, 건설노조, 사업자단체(건설협회, 전문건설협회, 설비건설협회, 건설기계협회) 등 이해관계자가 오랜 논의를 거쳐 합의한 ‘건설기계 임대차 표준계약서’ 제도가 지난 5월 6일부터 시행중인 만큼 건설현장에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정부의 의지를 믿을 수 없다”며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한편 덤프트럭이 90% 이상을 차지해 `덤프연대`라고도 불리는 건설노동조합은 덤프트럭·레미콘·굴착기 같은 건설기계 중심의 노조로,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에는 1만8000명이, 한국노총 산하 건설기계노동조합에는 8500명이 가입해 있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이 16일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서 건설현장의 90% 이상이 작업중단 상태에 있다.


수도권 내 작업이 중단된 건설현장은 ▲판교신도시 ▲용인-서울 고속도로 ▲성남 판교택지 ▲이천 골프장 ▲인천대교/연육교 ▲청라도지반공사 ▲은평뉴타운 ▲운정지구 ▲일산 십사리 ▲신흥 전동차정비공장 ▲동두천 K1고속도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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