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고성사무소(소장 최정규)은 설 명절을 앞두고 제수용이나 선물용으로 많이 유통되는 1.19일부터 2.17일까지 농식품에 대한 원산지 둔갑 등 부정유통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고성농관원 특별사법경찰 4명과 농산물명예감시원 30여명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 기간 중에 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합동단속을 실시해 단속의 효율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번 단속은 설 성수품의 유통실태 등을 고려하여 2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1단계는 1.19일부터 2.2일까지는 제수·선물용품 제조·가공업체를 집중 단속함과 동시에 농식품 부정유통방지를 위해 전통시장에 대해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2단계는 2.3일부터 2.17일까지는 소비자가 제수용품과 선물세트를 많이 구매하는 대형마트ㆍ전통시장 등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집중 단속한다.
아울러`` 쇠고기·양곡은 원산지 단속과 함께 쇠고기 이력제 개체번호표시와 거짓표시 여부를 중점 단속하며`` 양곡은 햅쌀로 둔갑하는 등 부정유통이 의심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시료를 채취해 DNA 등 검사도 실시한다.
주요 대상품목은 제수용품인 쇠고기ㆍ돼지고기ㆍ닭고기 등 육류와 사과ㆍ배 등 과일류`` 나물류와 선물용으로 인기 있는 쇠갈비·정육세트ㆍ전통식품ㆍ인삼제품 등 국산에 수입 산을 혼합해 국산으로 거짓표시 하는 행위`` 원산지를 오인하게 표시한 행위 등에 중점을 두고 단속할 방침이다.
이들 원산지표시 위반자는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고성농관원 관계자는“농식품 원산지표시 위반이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도·단속을 강화해 소비자가 원산지를 믿고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하면서`` 농식품을 구입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가 표시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가 의심되면 전화 1588-8112번 또는 인터넷(www.naqs.go.kr)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 농산물품질관리원, 2016년도 제 1차 농정협의회 개최김미화 기자
└ 농업경영체 등록과 직불금을 한번에 신청하세요!고성인터넷뉴스
└ 고성농관원, 설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일제단속김미화 기자
└ 농관원, 카네이션 등 수입 절화류 원산지표시 일제단속김미화 기자
└ 전통시장 내『농식품 원산지 안내센터』운영정선하 기자
└ 고성군,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김미화 기자
└ 설 대비 양곡표시 및 가공용 쌀 공급업체 특별단속정선하 기자
└ 고성군 14년 면세유 적발건 및 2015년 면세유 공급제도 변경정선하 기자
└ 고성군 공공비축벼 338,309포대/40kg(산물벼 25,810포대) 매입한창식
└ 추석대비 농식품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 결과 김미화 기자
└ 추석대비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위반 집중단속정선하 기자
└ 「서류(고구마, 감자)」양곡표시 이렇게 하세요 !정선하 기자
└ 경남농관원, 돼지고기 등 축산물 원산지 특별단속 김미화 기자
└ 고성군,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김미화 기자
└ 고성군,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김미화 기자
└ 추석대비 농식품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 결과 정선하 기자
└ 농관원 경남지원 “식재료 우수관리업체” 신청 추가접수정선하 기자
└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법규 위반행위 집중단속정선하 기자
└ 추석대비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위반 집중단속강기웅 기자
└ 설 대비 농식품 원산지 위반 집중단속김석겸 편집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