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은 최근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질병과 황사․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육류 소비 증가로 축산물 원산지 둔갑 판매가 예상돼 삼겹살 등 축산물에 대해 3월 25일부터 4월 18일까지 38개 단속반을 편성, 특별사법경찰관 76명을 투입해 축산물 원산지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단속품목은 쇠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염소(양)고기 및 식육가공품 등이며 단속대상 업체는 쇠고기, 돼지고기 등 축산물 수입·판매업체, 식육 도·소매업체 및 가공·판매업체, 통신판매업체, 뷔페·정육 식당, 대형음식점 등이다.
특히 이번 단속기간 중 수입 농축산물 유통과 원산지 둔갑행위 개연성이 높은 중․대형도시(부산, 울산, 창원, 김해)에 대한 교체단속도 병행실시 할 계획이다.
원산지를 거짓표시 하거나 속여서 판매할 경우 형사입건을 원칙으로 하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고 판매할 경우 최고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농관원 관계자는 “원산지 표시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감시기능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원산지 표시가 조금이라도 의심날 경우 즉시 국번 없이 1588-8112번 또는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원산지를 거짓표시 하거나 속여서 판매할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고 판매할 경우 최고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
└ 농산물품질관리원, 2016년도 제 1차 농정협의회 개최김미화 기자
└ 농업경영체 등록과 직불금을 한번에 신청하세요!고성인터넷뉴스
└ 고성농관원, 설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일제단속김미화 기자
└ 농관원, 카네이션 등 수입 절화류 원산지표시 일제단속김미화 기자
└ 전통시장 내『농식품 원산지 안내센터』운영정선하 기자
└ 고성군, 소나무류 불법이동 특별단속 나서정선하 기자
└ 설 대비 양곡표시 및 가공용 쌀 공급업체 특별단속정선하 기자
└ 설대비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위반 집중단속한창식
└ 고성군 14년 면세유 적발건 및 2015년 면세유 공급제도 변경정선하 기자
└ 고성군 공공비축벼 338,309포대/40kg(산물벼 25,810포대) 매입한창식
└ 고성군, 가을철 소나무류 불법이동 특별단속 나서정선하 기자
└ 추석대비 농식품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 결과 김미화 기자
└ 「서류(고구마, 감자)」양곡표시 이렇게 하세요 !정선하 기자
└ 고성군, 화물운송업체 불법행위 특별단속 실시정선하 기자
└ 고성군, 봄철 소나무류 불법 이동ㆍ취급 특별단속정선하 기자
└ 농관원 경남지원 “식재료 우수관리업체” 신청 추가접수정선하 기자
└ 성수기 해수욕장 등 수상레저 활동 특별단속 실시강기웅 기자
└ 고성군, 소나무류 불법이동 특별단속 실시강기웅 기자
└ 설 대비 농식품 원산지 위반 집중단속김석겸 편집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