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교통사망 사고는 과연 신의 영역일까?

> 뉴스 >

[독자투고]교통사망 사고는 과연 신의 영역일까?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2-02-10  | 수정 2012-02-10  | 관련기사 건

▲ 고성경찰서

    백구현 / 교통관리계장

지역과 도로별 상황에 따른 교통사고 마다 특색이 있겠지만, 농촌지역 교통사고의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젊은 층이 줄어들면서 심각한 노령화에 따른 어르신들의 경운기나 농기계 운전과 보행, 그리고 교통수단으로 사용되는 이륜차와 사발이 등 다륜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한해 고성경찰서 관내 경운기 등 농기계와 이륜차 사고가 전체사고의 13.3%를 차지할 정도로 교통사고 발생빈도가 높을 뿐 아니라 얼마 전 고성군 회화면소재 국도 14호선을 운행 중이던 경운기 운전자가 승용차와 충돌해 경운기 운전자가 사망하는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만 보아도 농촌지역의 특수 환경을 반영한 사고라 하겠다.

 

관내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 사례별 분석을 해보면 도로와 시설, 그리고 운전자 측면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교통사고로 연결될 경우 치명적이기 일쑤란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복합적 원인으로 치명적 사고가 발생하는 데도 왜 자치단체와 도로관리청은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시설에 대해 예산 집행 권한이 없는 경찰에서만 맨손으로 주민을 상대로 교육과 홍보는 물론 법규위반자에 대한 지도단속과 시설개선 협조 요청을 하며 진땀나도록 뛰다가 결국 현실의 벽 ‘예산’에 부딪혀 좌절하면서 ‘교통사망 사고는 신의영역이다’는 말로 위안을 삼을 수밖에 없는가 하고 원망 할 때가 종종 있는 서글픈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런 현실과 관련해 반드시 필요한 미래 꿈나무 어린이들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문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전문가들도 수차례 지적한바 있지만 교통관련 전문교사 배치와 교통안전교육 의무화 실천을 미루고 이를 방관하는 교육당국도 문제다. 게다가 교통안전시설 설치권한마저 이원화 된 제도현실로 인해 시설물 설치에 따른 도로관리청의 어려움 등 풀어야 할 과제들도 산적해 있어 비단 이 문제가 어느 한 기관의 담당업무로 치부하기보다 범국민적 동참이 절실한 때라고 생각한다.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농촌지역을 운전하는 자동차 운전자라면 나 역시 자동차에서 내리면 보행자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농촌지역에는 자신의 부모님이 농사 일로 밤늦게 보행하고 농기계나 이륜차를 운전한다는 사실, 이것이 현실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보행자나 경운기와 농기계, 이륜차 운전자 등 이들 교통약자들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운전습관을 우선적으로 생활화해 교통사고를 줄일 수만 있다면 ‘신의영역’에도 한번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고성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