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속 한국청소년들의 신명나는 고성오광대!

> 뉴스 > 관광문화뉴스

일본 속 한국청소년들의 신명나는 고성오광대!

김미화 기자  | 입력 2013-03-28 오후 04:53:33  | 수정 2013-03-28 오후 04:53:33  | 관련기사 61건

재일민족학교 건국학교 전통예술부학생들의 고성오광대탈놀이 배우기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보존회(대표 이윤석)의 전수교육관은 연중 언제나 우리의 전통 예술과 문화를 배우는 사람들의 땀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1오광대640.jpg

 

325()부터 27()까지 일본 오사카에 있는 재일민족학교인 건국학교 전통예술부 학생들이 고성오광대전수교육관에서 23일 동안 고성오광대의 기예능을 배우고 한국의 문화를 체험했다.

 

지도교사를 포함해 모두 22명의 중·고등학생으로 이루어진 건국학교 전통예술부 학생들은 고성오광대 예능보유자인 이윤석 회장에게 직접 고성오광대 기본무와 말뚝이춤을 배웠다.

 

건국고등학교 전통예술부는 오사카부 공립, 사립을 합쳐 260여 개 고등학교 가운데 9년 연속 오사카부 대표로 일본 <전국고등학교총합문화제> 향토예능부분에 한국전통음악과 춤을 가지고 출장하고 있다. 전국고등학교총문화제는 연극, 합창, 취주악, 기악·관현악, 일본음악 등 총 19개 부문으로 나뉘며, 건국학교가 한국계 학교가 되던 1977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일본의 각 도도부현(都道府県) 대표 고등학생이 참가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문화 축제다.

 

오광대640.jpg

 

건국학교 전통예술부 학생들은 2010년 고성오광대 하계탈놀이캠프를 통해 고성오광대를 배우고 이듬해 2011년 제35회 후쿠시마(福島/岩手) 대회에 고성오광대로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바 있다. 이번 일정을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가면 일본에 고성오광대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고성오광대보존회는 매주 토요일 고성오광대 청소년 전통반을 운영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고성오광대탈놀이와 풍물, 모듬북, 사물놀이 전통무용 등 다양한 전통예술을 전수하고 있다. 또한 4월부터 매주 화요일 문화재청에서 지원하는 고성오광대 잠자는 말뚝이를 깨워라 생생!’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인형극, 탈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준비로 전통 예술 계승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미화 기자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관련기사 61건 보기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