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명량'과 소송

> 뉴스 > 칼럼&사설

영화 '명량'과 소송

고성인넷뉴스  | 입력 2014-09-09 오후 05:28:51  | 수정 2014-09-09 오후 05:28:51  | 관련기사 57건

김흥순 / 자유기고가

 

명량의 흥행 뒷면에 배설 장군 왜곡 논란과 관련한 소송이 진행중이다. 배설 장군의 후손들이 추석 연휴 직후 상경 기자회견을 결의했다. 이들은 김한민 감독을 비롯한 제작사작가 등을 경찰에 사자명예훼손후손인격권 침해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고, 5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상영중지 신청을 공식 접수해 상영 중지를 요청했다.

 

640

 

이와 관련 배설 장군의 후손인 경주 배씨 '소설영화(명량)관련 비상대책위원회'4일 저녁 긴급 회의를 갖고 추석 연휴 직후 전국 종친 대표들이 도포를 입고 서울에 상경, 영화 제작사 또는 배급사 CJ E&M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기로 결정했다.

 

당초 문중들이 많이 모여 사는 성주군에서 가까운 경북도청 앞도 고려됐지만 워낙 후손들이 받는 '피해'가 크고 전국민들에게 호소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 서울 상경이 결의된 것이다.

 

비대위는 또 상경 기자회견 바로 전날 전국 종친 대표들이 모여 배씨 문중 선영에서 '고유제'를 지낼 예정이다. 이순신 장군과 그 시대의 반대쪽이었던 선조, 원균, 배설, 손장군 등의 집안에선 여러가지로 불편할 것이다. 아직도 당시의 이순신 장군과 반대쪽이 전쟁중이다.

 

1. 귀 위원회의 일익 번창하심을 기원합니다.

 

2. 현재 영화 "명량"이 전대미문의 관람객(8월말 기준 1700만 명)을 기록하고 있어 국내외 대단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화제의 영화를 관람한 저희 경주 배씨 50만 문중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3. 영화의 내용 중 역사적 실존 인물인 배설장군이 실명 그대로 등장하고 있는바, 배설장군이 거북선을 불태운다거나 왜군과 내통하여 이순신장군에 대한 암살을 시도하고, 명량해전 초기에 달아나다 부하장수 안위의 화살에 맞아 죽음을 맞는 등 역사적 사실과 전혀 다른 허위의 묘사가 상당한 비중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 문중의 조상인 배설 장군에 대해 역사적 사실과 다른 사실의 왜곡 표현으로 심각한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문중에서 알아본 본 바에 따르면 이와 유사한 내용의 소설 '명량'이 존재하며 본 영화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4. 영화에 등장하는 명예훼손적 표현들은 굳이 전문적 사료를 검토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허위의 사실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배설장군은 칠천량 해전에서 12척의 전함을 보전하여 퇴각하며 패전 후 왜군에 의한 양민 학살을 염려하여 백성들을 피난시킨 바 있고, 12척의 전함을 그대로 이순신장군에게 인계하여 명량대첩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명량해전이 있기 전에 수질 치료를 위해 허가를 얻어 (난중일기1597830일 참조)고향으로 돌아갔으나 칠천량 패전의 책임을 묻기 위해 권율장군과 조정의 희생양이 되어 극형을 당하였으나 사후 1605년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전반에 걸친 공적이 인정되어 원종 일등 공신으로 책권되어 복권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왜군과 내통하여 이순신장군의 암살을 시도한다거나, 당시 남아 있지도 않았던 거북선을 불 지른다거나, 전장에서 도망가다 부하장수인 안위의 화살에 맞아 숨진다는 등 허무맹랑한 표현을 반복적으로 강조한 것은 간단한 확인이 가능한 역사적 진실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악의적으로 폄훼하여 명예를 훼손하기위한 의도가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5. 저희 문중은 작가와 감독의 상상력과 창작적 표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역사적으로 명백히 확인이 가능한 객관적 사실이 존재함에도 이를 왜곡하여 명백한 허위의 표현물을 대중에게 유포하고 이를 접한 사람들이 사실로 오인하게 하는 악의적인 명예훼손행위에 대해 후손으로서 당연한 호소를 하고자 합니다.

 

6. 영화 "명량"의 상영으로 배설장군의 역사적 진실과 상관없는 허구의 악역설정으로 사회에서 회자되는 배설장군과 자손들에 대한 악성 폄훼 비하 등의 발언으로 자손들은 일상의 생활이 힘들 정도로 정신적 충격과 고통에 빠져있고, 자녀들은 학교에서 군대에서 사회에서 조롱과 왕따를 당하여 면학과 병영생활, 회사업무 등에 어려움을 겪는 이중 삼중의 고통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역사를 왜곡하여 만든 허위의 표현물에 의해 빚어진 사회적 폭력에 다름 아니며 우리 후손들은 피해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7. 이러한 잘못된 영화의 상영은 저희 문중 자손들만의 문제를 넘어 우리 국가공동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사회폭력문화를 생산하고 갈등을 일으켜 사회통합을 저해함으로써 국익에 막대한 손실을 가하고 있는 위험한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사자의 명예훼손을 방지하고 10만여 후손들과 50만 문중의 인격권 보호는 물론 사회 갈등을 막기 위해 즉각 영화"명량"의상영이 중지될 수 있도록 조처 해 주시기를 이렇게 간곡한 심정으로 정중히 요청하오니 부디 선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영화'명량'에 나오는 배설장군은 역사적 실존인물이며 10만여 직계자손과 50만여 문중 후손이 생존해 있음.

 

2. 영화'명량'을 본 사람들의 소감을 들어보면 영화의 주인공 이순신장군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된 배설장군의 악역으로 인해 "왜군보다 배설이 더 죽일 놈"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임.

 

3. 현재 어린자녀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군대에 간 자손 장병들은 군대 내에서의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배설장군의 문중 후손들의 집성마을 노인들은 깊은 시름에 젖어 일상에서 식욕과 의욕을 상실하고 있음

 

3. 영화'명량'에서 등장하는 배설은 역사적 사실과 전혀 다름 - 배설장군은 명량해전이 있기 보름 전에 오래된 수질로 말미암아 병가를 얻어서 요양차 고향으로 갔기 때문에 명량해전에서의 등장인물이 될 수 없으며 영화에 나오는 배설장군 관련 내용 전부는 허구임.

 

201495

 

소설 영화 명량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회장 배한동

경주배씨 대종회 회장 배영진

성산공파 서암공문중 회장 배재소

 

고성인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관련기사 57건 보기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